본문 바로가기

미국기술사 시리즈

8. 미국 기술사(PE: Professional Engineer): NCEES 보드_경력인증과 레퍼런스

최근 댓글 응원에 힘입어 열심히 연재를 재시작! 

 

NCEES보드에 대한 설명은 시리즈 5편을 참고하자. 

5. 미국 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PE): NCEES 보드 개요

https://url.kr/z1wx39

 

본인의 신상정보, 출신학교, 학력인증, 경력인증, 레퍼런스 등을 작성해야 한다. 

아래 그림처럼 완료되면 초록색으로 바뀐다.

 

경력인증은 아래와 같이 본인이 했던 일과 대표적인 프로젝트를 기술하면 된다.

그 과정에서 어떠한 공학적인 능력(설계 계산 등)을 발휘했는지 적당히 서술하면 되는데 어떤 내용을 적을지 몰라서 한참 헤맸다. NCEES 홈페이지에서 찾아서 기술했는데 Role, Level of responsibility 등을 적어줘야 한다. 

NCEES 에서 준 가이드이니 웬만하면 따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래 그림에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길.

 

그리고 경력 count 할 때 마지막 월은 count가 안되니 참고하자.

예를 들어 3월부터 12월 일했으면 총 10달 인정되어야 하는데 마지막 1달은 카운트를 안해준다.

이유는 모르겠다. 오피셜하게 물어보았는데, 규정상 그렇다는 말 밖에 듣지 못했다.  

Contact란에 Supervisor 메일 주소를 기입하게 되있는데 모든 내용을 작성하고 완료하면 기입한 메일주소로 확인 메일이 가게 된다. 메일 확인이 끝나면 비로서 경력인증이 완료됨. 스팸메일으로 빠지거나 아예 메일이 안오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유의하자. 

 

이제 레퍼런스다. 레퍼런스는 5인에게 받아야 하고 그 중 3인 이상은 PE에게 받아야 한다. 

이름과 메일주소만 입력하고 발송을 누르면 끝.  

 

다만 추천서 부탁하는 것이 번거롭고 주위에서 PE분들을 찾기가 쉽지 않다.

나는 직장동료 2분과 카페에서 PE를 취득한 분들에게 연락드려 소정의 사례금 주고 추천서를 부탁드렸다.  

 

PE추천서가 필요하면 네이버 카페의 OBN출신기자 를 검색해서 쪽지나 채팅 주세요!

빠릿하게 처리해드리겠습니다. 

(블로그 댓글이나 방명록은 빨리 못봐서..)

 

그리고 스팸메일로도 못 받으신 분들이 종종 계셨는데(직장메일), 네이버 메일은 잘 수신되었으니 참고바랍니다! 

반응형